OLIVOYOUNG♡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키우는법/주의사항/번식방법/관리방법 본문

SATISFYING LIFE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키우는법/주의사항/번식방법/관리방법

OLIVOYOUNG_ 2020. 6. 11. 22:39

안녕하세요.

OLIVOYOUNG입니다. 

 

여러분, 제가 요즘 푹 빠져서 매일같이 들여다보는 식물이 하나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분양받아서 저희 집에 온 뒤로 유리온실 속에서 공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는 그 식물은 바로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입니다. 식물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미 많이 알고 계시고, 또 키우고 계신 분도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전 세계적으로 제일 인기가 많은 식물이 필로덴드론과 안시리움이라고 하는데요, 글로리오섬은 필로덴드론과 식물입니다. 세계적인 인기 때문인지, 필로덴드론과 안시리움은 가격이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일반 화원에서 팔지 않고, 희귀 식물을 취급하는 화원이나, 개인 블로그에서 구매가 가능해요. 이 또한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해 열심히 들여다보고 찾고 기다려야지만 데려올 수 있습니다. 저도 운 좋게 네이버 블로그 #미니사람 님께 분양받았어요. 사실 필로덴드론이나 안시리움과 식물을 잘 몰라서 바라만 보다가 갑작스레 찾아온 기회에 구매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필로덴드론이 저희 집에 들어왔으니, 필로덴드론부터 공부해볼게요.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필로덴드론 천남성과 상록성 여러해살이풀로 열대 아메리카와 서인도제도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아열대 및 온난한 기후에서 조경식물로 재배됩니다. 대부분의 필로덴드론 속의 종류는 덩굴성 식물입니다. 이 이야긴 뒤에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게요. 최대 크기는 20M 정도로 자생지에서 잎은 최대 90cm까지 클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꽃은 15~20년 정도 지나야 생산된다고 합니다. 잎과 줄기에서 나오는 수액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필로덴드론 중 글로리오섬을 첫 번째로 산 이유는 이미 시중에 유통이 많이 되어서 구하기가 쉬운 이유도 있지만, 그중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로덴드론은 덩굴성 식물이지만, 착생식물(epiphyte plant)과 육상식물(Terrestrial plant)로 나누어져 있어요. 글로리오섬은 육상식물이기 때문에 나무를 타고 올라가거나 나무에 착생해서 살지 않습니다. 배수가 잘 되고 조직이 느슨한 흙에서 잘 자랍니다. 또한 줄기가 굵어진 후에는 번식하기도 쉽습니다. 착생식물의 경우에는 지지대를 필요로 하며 자생지와 비슷한 환경을 맞춰주어야 하기 때문에 더 까다롭습니다. 

 

 글로리오섬은 콜롬비아가 원산지라고 알려져 있지만, 멕시코 남부와 중남미,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등에서도 자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육환경이 비슷한 동남아시아의 농장에서도 재배되어 전 세계로 팔리게 됩니다. 국내에 유통되는 글로리오섬은 크게 남미와 동남아로 나누어집니다. 남미가 더 잎이 진하고 아름다우며, 동남아 개체가 더 구하기 쉽다고 하네요.ㅎㅎ 제 글로리오섬도 동남아 글로리오섬입니다. 

 

 

햇빛

반양지가 적당합니다. 너무 밝은 직사광선에서는 잎이 탈 수 있어요. 

 

온도

13~27도가 적당하며 국내에서는 실내에서 무난하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반드시 실내로 들여서 관리해주세요. 

 

배수와 물 빠짐이 좋은 흙에 심어주셔야 합니다. 또한 뿌리줄기를 흙에 덮이지 않고 드러나도록 해야 여기서 자라는 잎이 망가지지 않고 나올 수 있어요. 잎이 돋아나 완전히 성장하기까지 한 달가량이 걸리는, 성장이 느린 식물입니다. 

 

습도

자생지와 비슷하게 높은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꼭 온실에 넣을 필요는 없지만, 새잎이 나거나 뿌리를 키워야 할 경우에는 높은 습도의 온실에서 키우는 것이 더 건강하게 성장시키는 방법입니다. 

 

물 주기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합니다. 흙에 습기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지만 푹 젖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뿌리 과습에 약하니 물 주기에 주의해 주세요!

 

분갈이

식물에 비해 작은 분이 좋습니다. 자칫 큰 분에 분갈이를 하게 되면 너무 많은 물은 머금어서 뿌리가 무르게 됩니다. 

 

번식방법

꺾꽂이

 

주의사항

글로리오섬은 습도 관리를 꼭 잘해주셔야 성장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응애의 공격을 자주 받는 식물이기 때문에 꼭 습도 관리를 해주시면서 잎에 거미줄이 쳐지진 않았는지 관심 가져주세요. 

 

우리집 글로리오섬

마지막으로 저희 집 공주님 글로리오섬을 보여드립니다. 너무 예쁘죠. 오른쪽에 보이는 유리병을 유리온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쉽게 키울 수 있다고 하니, 이제 얼른 성장시켜서 잘라서 나눔 하고 싶네요ㅎㅎ. 여기까지 필로덴드론 글로리오섬 키우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럼 이만 안녕~.

 

하루 한 번, OLIVOYOUNG,

 

 

 

 

Comments